216B-4501 North Road, Burnaby
Tel: 604-939-7211 / 604-420-1116
조기유학
Home > 캐나다 유학 > 조기유학

아이혼자 하는 조기유학

“아이 혼자 조기유학”이란 부모가 부득이 하게 아이와 함께 해외 유학 할 수 없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유학의 한 형태입니다.
과거에는 캐나다 공립 교육청과 사립학교에서 저학년, (Grade 6 미만)인 학생이 부/모를 동반 하지 않는 경우라도 법적인 가디언과 함께 거주하면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입학을 허가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근래 들어 Grade 6 미만은 법적인 가디언과 함께 거주한다고 하여도 입학을 허락하지 않는 학교기관이 많아졌고 Grade 6 미만인 학생이 부/모 동반하지 않고 캐나다에서 유학하기 위해서는 가디언의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워 졌습니다. 가디언은 반드시 학생과 혈연관계인 친/인척이어야 하며 그 근거 서류를 제출해야만 학교에서 입학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단 Grade 7 이상으로 유학하려는 조기유학생은 이런 가디언 조건에 구애 받지 않고, 친척이 아닌 가디언과 생활하거나 가디언 지정 후 별도의 홈스테이에서 합법적으로 체류하며 유학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 혼자 조기 유학의 장점
1. 독립심과 자립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Grade 7 이상 학생들은 사춘기 시기로 부모들에게 의존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 공통적인 성향입니다. 이 시기에 유학을 경험한 아이들은 부모와 떨어져 있는 기간부터 낯선 환경과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인해 자신과의 싸움을 시작하게 됩니다.
특히 캐나다 도착 후 6개월 이내의 시기가 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시기로 이 기간만 잘 극복한다면 대부분의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때 아이는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며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 스스로 독립심과 자립심을 갖춰 나가게 됩니다.

2. 영어습득이 빠릅니다.
아이 혼자 조기유학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바로 “빠른 영어 습득” 입니다. 부/모와 함께 거주하거나 한국인 홈스테이 가족과 생활할 경우 의사소통이 수월하고 편리할 수 있겠으나 궁극적인 유학의 목적인 빠른 영어습득에는 오히려 방해요소가 됩니다. 그러므로 유학 초기에 발생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만 극복한다면 그 이후로는 부/모 동반 하는 유학생들보다 더 빠르게 영어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유학 생활은 본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얼마나 오래 그리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는지가 영어 습득의 관건입니다.

아이 혼자 조기 유학 추천지역
1. 한인 커뮤니티가 인근에 없어야 합니다.
“부/모 동반 조기유학”과는 다르게 “아이 혼자 조기유학”은 한인 커뮤니티 없는 지역을 선정해야 합니다. 사춘기 시기인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거주하지 않으면 유학 초기에는 쉽게 외롭거나 향수병에 걸려 고국이 그리워지게 됩니다.
특히 이런 상황에 처한 학생 주변에 한인 커뮤니티가 가깝다면 한 순간의 스트레스는 해소할 수 있을지 모르나 결국에는 득보다는 실이 더 많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이 혼자 조기유학”은 반드시 근처에 한인 커뮤니티가 없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중, 소도시가 적합합니다.
대도시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아 타 문화를 느끼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이와 같은 대도시의 긍정적인 부분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에 커다란 기여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한 순기능 보다는 사춘기 아이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대도시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대도시에 살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른 나라 문화로 인해 유학의 목적과 거리가 먼 생활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 혼자 조기유학”을 택하셨다면 대도시보다는 중, 소도시에서 유학 할 것을 추천합니다. 중, 소 도시에서의 유학은 초기에는 지루하고 할 것 없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궁극적으로는 홈스테이 가족과 학교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영어발달에는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BC주
랭리 (Langley)
...- 교육청에서 검증된 홈스테이를 통해 빠르게 영어습득을 할 수 있습니다.
...(100% 백인 가정으로 홈스테이 배정)
...- 교육청의 Director가 법적인 가디언이 되고 한국인 코디네이터가
...유학생 자녀의 성적을 관리하게 됩니다.
...- 저렴한 홈스테이 비용으로 자녀 유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C$750/월)
델타 (Delta)
...- 교육청에서 검증된 홈스테이를 통해 빠르게 영어습득을 할 수 있습니다.
...(100% 백인 가정으로 홈스테이 배정)
...- 교육청의 Director가 법적인 가디언이 되고 한국인 코디네이터가
...유학생 자녀의 성적을 관리하게 됩니다.
...- 저렴한 홈스테이 비용으로 자녀 유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C$750/월-Grade8 이상), (C$750/월-Grade7 미만)

부모동반 조기유학

부/ 모 동반 조기유학은 유학을 계획하는 자녀들과 부/ 모가 함께 캐나다에 거주하면서 공부하는 유학의 한 형태입니다.
자녀들은 학생비자를 받고 동반하는 부/ 모는 동반비자를 소지할 수 있어 자녀가 18세 되는 기간까지 부/ 모도 합법적으로 캐나다에 체류할 수 있기 때문에 유학 초기에 발생될 수 있는 자녀들의 현지 부적응,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을 부모와 함께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캐나다를 조기유학 지역으로 선택한 대부분의 예비 유학생들과 학부모가 고려하고 있는 유학의 형태이기도 합니다.
주로 “소극적이면서 내성적인 아이들”이 유학할 경우 “부/ 모 동반 조기유학”을 선택하는 것이 자녀 유학 성공의 지름길 입니다.


부/모 동반 조기유학의 장점
1. 자녀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용이합니다.
부/ 모와 함께 생활하는 것만으로 자녀들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문화적 충격을 겪게 되는 유학 초기단계에 발생되는 현지 적응 어려움을 부/ 모님의 관심과 격려로 쉽게 극복 할 수 있습니다.

2. 부/ 모님에 의한 방과 후 체계적인 학습 관리가 가능합니다.
자녀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은 바로 학부모 입니다.
방과 후 아이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별하여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수강 할 수 있어 아이와 맞지 않은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부/모 동반 조기유학 추천지역
1. 한인 커뮤니티가 일정 수준 형성된 지역이라야 합니다.
부/ 모 동반 조기유학 추천지역은 “외곽지역보다는 대도시 인근 지역이 적합”합니다.
이는 동반하는 부모 대부분이 영어에 미숙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한국인 커뮤니티가 어느 정도 형성된 지역”으로 정착해야만 어려운 일이 발생되었을 경우 주변으로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를 위해 한인 커뮤니티가 없는 지역을 택해 정착하게 된다면 자녀가 적응 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동반 부/ 모가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2. 학부모도 공부할 수 있는 지역이라야 합니다.
동반비자를 취득하는 학부모들은 6개월이내의 ESL 프로그램은 학생비자 없이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학연수 기관이나 ESL 제공 기관은 대도시 인근 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학부모의 어학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교육기관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 근처에 정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렌트 구하기가 용이한 지역이라야 합니다.
부/ 모 동반 조기유학은 자녀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특히 유학생 학부모들이 정착시부터 주택 구입을 꺼려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렌트 구하기 용이한 지역이 선정하여 정착하는 것이 생활하기에도 수월합니다. 렌트 매물이 많은 지역은 대부분 상권이 형성된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편리한 시설 (커뮤니티 센터, 도서관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C주
...웨스트 밴쿠버 (West Vancouver)
...노스 밴쿠버 (North Vancouver)
...코퀴틀람 (Coquitlam)
...랭리 (Langley)
...써리 (Surrey)
AB주
...캘거리 (Calgary)
ON주

...토론토 (Toronto)


216B-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Tel: 604-939-7211 / 604-421-0275 / 778-379-6622 / Fax: 604-931-8763 / E-mail: sam8989771@outlook.com